티스토리 뷰

지난주 강화도 강화 광성보에 다녀왔습니다.
이곳 광성보는 강화도 가볼만한곳 정도가 아니라
강화도에 가면 꼭 가봐야하는곳이였어요!!!
라는 결론부터 적고 리뷰하고 싶은곳이예요.

사실 정확한 명칭은 '강화 광성보'입니다.
2011년 7월 28일 광성보에서
강화 광성보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하네요.
하지만 모두 그냥 광성보로 다 적혀있어요^^

강화광성보!!!! 대한민국사적 제227호로
강화도 해안 수비 진지의 하나입니다.
신미양요 때 미국 군대와 사투를 벌인
격전의 현장이라고 입구에 적혀 있습니다.


최근 주말마다 강화도로 갔는데
강화나들길이란 표지를 자주 봤어요.
이곳 광성보는
강화나들길이라고 2코스길이라네요.

이번 글을 쓰면서 강화나들길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총 20개 코스가 있고
기회가 되면 20코스를 다 다녀와도 좋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광성보이니
강화나들길은 여기까지만 ~^^

길 막힐까봐 일찍 출발해서 왔고 가볍게 갈만한 곳을 검색해서 온 건데 강화 광성보는 그냥 가볍게 산책만 할 그런 곳이
아니였어요. 강화나들길의 표현을 빌리면 광성보는 민족의 자긍심과 국난 극복의 의지가 서린 강화도의 전적지이며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초개같이 바친 항쟁의 역사가 서린 그런 곳이였습니다!!!!!

강화 광성보 입구에서 보면 왼쪽에 이런 성문이 보여요
여기가 화성 돈대!!

화성돈대

화성 돈대 안에 들어왔습니다.

항쟁의 역사의 현장이라 오늘은 주로
사진 위주의 리뷰가 될 것 같습니다.

코스는 사실 오른쪽으로 가게 되어있습니다.
이제 강화나들길 코스로.
쌍충비와 용두돈대가 있다고 하네요.

이 길로 쭉 올라가요. 이길..
저는 참 좋았습니다!!!!
숲의 향이 느껴진다고 할까요?

가는 길 왼쪽으로 바라보이는 풍경도 좋았고요

좌측에 이렇게 내려갈 수 있는 길이 있었는데
어디로 통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 사진을 다시 보니
내려갔다 왔으면 좋았겠단 생각을 했어요
어디로 연결되는 길일까요??
아시는 분 계실까요?^^

언덕길 끝에 이렇게 앉을 수 있는 곳이 나와요.
전혀 힘든 길은 아니였는데
한주 동안 일도 빡세고 저녁 약속도 계속 있었던
언니는 여기 앉아 잠시 쉬었답니다.^^

저 담안쪽에 순절묘단이 있고요

좀 더 걸어가면 두 갈래가 나오는데요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손돌목돈대
왼쪽으로 가면 용두돈대.

저는 먼저 손돌목돈대 둘러보고
용두돈대로 갔습니다.

손돌목돈대

손돌목 돈대는 가장 치열한
백병전이 벌어진 현장이라고 하는데요

이곳 손돌목돈대은 신미양요 기간 조선군 사령관인 이재연 장군이 직접 지휘하며 격렬하게 반격을 가하던 요새로서
장군을 비롯한 대부분의 조선군이 장렬히 전사한 곳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으로 돌아서 가야 입구가 나옵니다.


손돌목돈대 입구에 도착.
▼그 어느 입구보다 더 장엄함이 느껴졌어요.▼

▲그리고 그 입구에서 바라본 돈대의 모습은▲
며칠 전 로마여행을 마치고 오신 지인께서
열쇠구멍사이로 멋진 대성당의 모습이 보였다며
찍어 오신 사진의 감흥보다
저에겐 더 강렬했습니다!!!

한 바퀴 돌아보고 나왔는데요

아까 보이던 소나무가 더 멋져 보였습니다.

용두돈대 쪽으로 내려가면서
올려다본 손돌목돈대의 모습이에요.


용두돈대 가는 길에
광성포대도 있습니다.▼

저는 계단으로 내려가서 보고 왔습니다.

광성 포대를 보고 계단을 다시 올라오면
약간의 쉴 공간들이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 용두돈대를 향해 갑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용두돈대 가는 길이 참 멋졌어요.
가을 햇살 아래 펄럭이는 보라색 깃발이
왠지 가슴 벅차기도 하고요.

이곳 강화 광성보에서 본 보라색 깃발은
두고두고 기억될 것 같습니다.
가볍게 시작된 산책 같은 투어였지만
묵직한 울림이 있던 강화광성보 역사투어였어요.

용두돈대까지 잘 보고 부지런히 나갔어요.

저는 이곳 강화 광성보가 너무 좋았습니다.
산책하며 걷기 딱 좋은곳!
걷는데 힘들지도 않고
걷는 길도 좋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고요.
소란스럽지도 않고,

무엇보다 알고 있어야 했으나!!!
모르고 지나간 역사의 현장을
바로 알게 되었다는 것. 이
정말 좋았습니다.

강화광성보 주소는
인천 강화군 불은면 해안동로 466번길 27
(불은면 덕성리27)입니다.

강화도의 꼭 한번 가볼 만한 곳으로
아니 꼭 가봐야하는곳으로
강화 광성보 추천합니다~^^

지금 검색하다 알았는데
'한번쯤 멈출수밖에' 라는 프로그램에서
강화도편에서 광성보 용두돈대가 나왔었네요.
방송화면을 보니
딱..알아보겠어요^^ 광성보 용두돈대.
강화도편을 찾아봐야겠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